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이란?
전국 자원봉사단체·기관 상호간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자원봉사자의 봉사실적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누적관리하고 나아가 봉사실적에 대한 인정․보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전국 사회복지자원봉사의 체계적인 조직 관리를 통한 자원봉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시·도사회복지협의회,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가 ‘01년도부터 국내 최초의 자원봉사 실적 인증사업을 추진함.
“사회복지자원봉사 관리센터” 상호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회복지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소속 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 실적을 데이터 베이스에 누적·관리하여, 국가·사회적 다양한 인정프로그램을 발굴·제공하고 있음.
봉사단별 활동성과 및 봉사실적을 인증관리시스템(VMS)에서 공정하게 관리하여 우수봉사단 및 봉사자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 및 정부표창 대상자로 추천하여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함.
사회복지자원봉사 관리센터란?
자원봉사자를 양성·관리하는 법인·단체·시설·보건·의료·기업 등으로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규정 제6조에 의하여 인증관리업무을 수행하도록 지정된 사업장입니다.
- 주요업무
• 사회복지자원봉사 설정정보의 인증관리 DB등록 및 관리
• 관리센터 등록 자원봉사자의 사회복지자원봉사실적인증서 발급·관리
• 자원봉사자 모집, 교육훈련, 자원봉사자 배치
• 소속봉사자의 자원봉사자카드 발급안내 및 신청서 접수 송부
• 기타 인증관리사업에 관한 사항
사회복지자원봉사 인증관리요원이란?
관리센터 종사자로서 관리요원 양성교육 이수 후 사회복지자원봉사 관리규정 제7조에 의하여 인증관리업무를 수행하도록 위촉된 자를 말합니다.
- 주요업무
• 당해 관리센터의 사회복지자원봉사 관리 및 조정
• 인증관리 DB 시스템 운용
• 자원봉사자 인적사항 · 봉사실적 및 관리센터 정보 등록 · 관리
• 웹 신청 자원봉사자 승인 및 타 관리센터 이관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