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돌아온! 2022년 청소년 단오축제 “으라차차! D.Y.F”

복지뉴스

3년 만에 돌아온! 2022년 청소년 단오축제 “으라차차! D.Y.F”

강릉사협 0 21 05.12 09:09
3년 만에 재개된 강릉단오제(부제: 으라차차 강릉단오제)에 맞춰 2022년 청소년 단오축제도 “으라차차! D.Y.F”로 단오제 기간 중 6월5일(일) 오후에 단오문화관 옆 단오공간에 청소년전용공간을 마련하여 진행한다.

 “청소년 단오축제 으라차차! D.Y.F”는 청소년들이 강릉단오제 속에서 다양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진행하여 보다 즐겁게 강릉단오제를 이해해보고, 청소년들이 만들어가는 단오를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되어 있다. D.Y.F는 총 4가지의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청소년들이 강릉단오제를 재밌게 즐기고 다양한 발전의 의견을 제시하는 『D.Y.F 테마마당』,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청소년 및 가족들에게 다양한 체험꺼리를 제공하는 『D.Y.F 체험마당』, 청소년들의 끼와 능력을 발산 할 수 있는 『D.Y.F 공연마당』, 마지막으로 D.Y.F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함께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기는 『D.Y.F 화합마당』으로 구성되었으며 청소년 기관, 학교 동아리 청소년들이 참가하게 된다.

 ▶ (테마마당) 으라차차! GoGoGo : 청소년이 참여하Go! 함께 체험하Go! 단오가 변화하Go!
강릉단오제를 체험하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미션활동을 통해 D.Y.F 행사장, 단오문화관 등을 체험을 통해 강릉단오제를 알아보고 청소년들이 보다 쉽고, 즐겁게 단오를 즐기고 강릉단오제의 발전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본 활동을 통해 모여진 청소년들 의견이 강릉단오제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강릉 단오제위원회로 전달되며,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지역 축제를 변화 시킨다는 의미에서 “청소년 지역사회 봉사활동”으로서의 의미도 크다.

 ▶ (체험마당) 으라차차! 놀아보자 : 청소년기관 및 동아리가 참여하여 체험활동 부스 운영
청소년기관 및 동아리 소속 청소년들이 단오와 관련 된 활동 등 청소년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체험활동을 직접 준비하여 강릉단오제를 방문한 모든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5월 10일까지 활동 동아리를 모집 중이며  센터에서 재료비 및 운영물품이 지원된다.

 ▶ (공연마당) 으라차차! 얼쑤 : 청소년들의 끼를 맘껏 펼칠 수 있는 장
단오공원에 무대를 설치하여 D.Y.F 참여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끼를 뽑낼 수 있는 ‘스.유.파’(스트릿 유스 파이터)가, 수리마당에서는 전국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강릉단오제 전국 청소년댄스페스티벌’이 진행된다.

 ▶ (화합마당) 으라차차! 마카모예 :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붐업 조성
D.Y.F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대형퍼즐에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겨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으라차차! 마카모예는 행사장을 방문한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강릉분소와 강릉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지역 문화재에 대한 인식 확산과 청소년들의 지역축제 참여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점차적으로 활동을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출처 :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