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고용부 공모사업으로 국비 32억 원 확보

복지뉴스

강원도, 고용부 공모사업으로 국비 32억 원 확보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2022년 고용노동부 공모사업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에서 국비 32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은 지역의 특수성과 인구・산업구조 등에 맞는 일자리사업을 지역이 직접 기획하여 고용노동부의 심사・선정을 거쳐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2년 강원도는 국·도비 총 41억 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하여,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고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도가 2022년에 운영하는 사업은 총 4건으로, ① 「ICT기반 미래형 일자리 창출사업」은 경영난과 인력난에 고심하는 ICT기반 중소기업의 매출성장과 채용인원 증대의 선순환 구조 확립을 목표로, 신규채용을 전제로 한 단계적인 기업지원 패키지를 제공하여 150여 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목표로 한다.
② 「국방개혁 대비 평화지역 내일설계 사업」은 평화지역에 구축한 고용서비스 기관인 내일센터(화천, 양구)를 기반으로 고용알선, 취‧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160여 명의 신규고용과 고용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③ 「바이오 융복합 기업상생협력 지원사업」은 최근 인력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바이오 융복합 분야 기업지원을 추진하여 20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목표로 한다.
④ 마지막으로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 지원」은 ‘3D 프린터 활용 과정’, ‘빅데이터 활용 분석 과정’, ‘태양광발전 시스템 과정’ 등 도내 기업의 훈련수요를 받아 재직자를 대상으로 직무능력향상 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총 2,000여 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강원도는 2022년부터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 일자리창출사업 자체 공모를 실시하였는데,지난 2월, 원주‧강릉 등 7개 시군 12개 사업을 10억 원 규모로선정 했다.
이는 道 주관으로 금년부터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역의 실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시・군과 도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추진하며, 지역 고용현안 해결을 위한 다채롭고 현실적인 대안들을 사업으로 만들고 발굴해 나갈 것이다.
이경희 강원도 일자리국장은 “강원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이 매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일자리국 신설 이후 강원도가 지역일자리 문제 해결의 역량과 의지를 갖고 노력한 결과”라며 “본 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주목할 만한 수범사례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영석 기자  gwelfare01@gmail.com

출처 © 강원종합복지신문  http://www.gwelfare.co.kr